미드/하드코어 게임의 성공을 위한 플레이어블 광고 탐구서

Vali Scorus
2021-01-12

미드/하드코어 게임 개발자들에게 게임을 알리고 유저를 확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플레이어블 광고는 게임을 다운로드 하기 전, 유저들이 미리 게임의 톡톡 튀는 매력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광고 포맷으로 높은 캠페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최근 하이퍼 캐주얼 게임을 비롯한 많은 종류의 게임의 수익 창출 모델이 인앱 구매 모델에서 하이브리드형 “IAP+IAA” (인앱구매: 앱 내에서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인앱 애드: 앱 내에 배너 광고를 게재하는 것)로 바뀌고 있습니다. RPG(롤 플레잉 게임), SLG(시물레이션 게임) 등 상당 수의 미드/하드코어 게임이 보상형 광고와 플레이어블 이용해 유저를 모으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는 곧, 미드/하드코어 게임사들의 플레이어블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경로가 더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플레이어블 광고 포맷을 사용하는 앱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게임사들은 저렴한 비용과 높은 전환율로 양질의 유저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어블 광고를 설정할 수 있을까요?

 

1. 게임의 다양한 매력 포인트 어필하기


캐주얼 게임과 다르게 미드/하드코어 게임플레이는 플레이 방법이 복잡하며 다채로운 환경으로 다양한 경우의 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의 핵심 포인트를 잡아서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게임의 전체 포인트 중에서 타깃 유저가 쉽게 공감하고, 이끌릴 수 있는 요소들로 플레이어블 광고를 기획해야 합니다.


마인드웍스가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포인트도 이와 같습니다. 폭넓은 트래픽 채널에서 유저 선호도에 따라 게임의 핵심적인 플레이를 여러 요소로 분류하고, 이에 맞는 플레이어블 게임 광고 시리즈를 제작하여 게임의 다양한 매력을 표현합니다.


예를 들면, 타깃 유저의 선호도에 따라 전투, 히어로 선정, 장비나 의상과 같은 요소들을 다양한 옵션으로 나눠 여러 시나리오에 기반한 플레이어블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제작합니다. 모든 각도에서 게임의 핵심 특징을 유저 맞춤형으로 나타낼 수 있게 하는 것이죠. 마인드웍스의 경우, 세분화된 광고 전략을 세우고 마인드웍스를 통해 소재의 완성도를 높여 게임사들이 고품질의 게임 플레이어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인드웍스는 게임의 핵심적인 플레이를 여러 요소로 분류하여 아이들 히어로(IDLE Hero)를 위한

플레이어블 광고 시리즈를 만들었습니다.

 

2. 전문적인 기술과 창의적인 디자인을 활용한 게임 장면 표현


미드/하드코어 게임은 여러 장면과 스토리, 다양한 플레이 특징 등 폭넓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풍부한 그래픽과 화려한 게임 장면이 충분히 어필되어야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소재의 매력이 클수록 유저들이 몰려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게임 플레이의 핵심적이 요소는 2D, 3D, 파노라마 등 기술적인 요소를 사용하거나 창의적인 새로운 디자인을 추가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이러한 요소들에 이끌려 게임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마인드웍스와 같은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의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지요.


릴리스 게임즈(Lilith Games)을 위해 마인드웍스가 만든 플레이어블 광고 : 2D기술로 전투 장면 복원


또한, 플레이어블 광고는 다른 광고 포맷과는 달리 가벼운 용량으로 유저들과의 즉각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해 유저가 대형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주기적인 업그레이드로 만드는 손쉬운 최적화 과정 


미드/하드코어 게임의 UA (유저 확보) 캠페인에 주로 사용되는 비디오 광고와는 달리, 플레이어블 광고는 크리에이티브 소재와 변수 등을 옵션 별로 나눠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번 업그레이드 결과를 최적화하고 내보낼 필요 없이 동일한 플레이어블 광고의 여러 버전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마인드웍스 스튜디오에서 출시한 플레이어블 광고 크리에이티브 플랫폼 ‘플레이터보(Playturbo)’는 캐릭터, 지속 시간, 게임 수준, 배경 음악, 텍스트 콘텐츠 등의 세부적인 요소나 변수를 신속하게 편집해 보다 손쉽게 UA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완성된 크리에이티브 소재는 한 번의 클릭만으로 캠페인으로 설정할 수 있어 빠른 절차와 효율적인 운영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동시에 광고 캠페인을 통해 생긴 유저 행동 데이터로 광고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최적화하고 상황에 맞게 실시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캠페인의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유저들에게 더욱 긍정적인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이는 플레이어블 광고가 미드/하드코어 게임에서 유저들이 광고에 반응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술인 IVR(음성 자동 응답률)을 향상시켰다는 데이터로 입증된 결과입니다.

 

플레이어블 광고가 ‘아이들 히어로(Idle Hero)’ 게임의 IVR을 1,100% 이상 높인 방법은?


울창한 숲에서 모험적인 여행을 펼치는 게임 ‘아이들 히어로(Idle Heroes)’는 플레이어블 광고와 크리에이티브 전략으로 기존 광고보다 IVR를 1,100% 향상시켰습니다. 마인드웍스와 함께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이름: 아이들 히어로(Idle Heroes)
  • 장르: 2D RPG(롤 플레잉 게임)
  • 게임 플레이 특징: 전략, 카드, 타워 클라이밍, 전투와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게임플레이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히어로 팀을 모집해 함께 적을 물리쳐야 합니다.

‘아이들 히어로’만이 가진 매력적인 게임플레이 요소를 강조하고, 다양한 유형의 유저에게 맞춤형으로 도달하기 위하여 마인드웍스는 ‘엔드투엔드(End-to-End)’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전략 수립부터 실행까지 마케팅 플랜을 함께 개발한 것이죠. 타깃 유저 별로 다양한 접근법을 만들어, 각각의 성향에 맞춘 플레이어블 광고 시리즈로 기존 광고보다 1,153% 향상한 IVR을 달성했습니다.  

 

1. 게임의 매력 포인트를 강조하는 플레이어블 광고 시리즈

분석을 통해 게임 플레이 요소를 세분화해 나누고, 타깃 유저 선호도에 맞게 특정 게임 플레이 요소를 강조할 수 있는 플레이어블 광고 시리즈를 마인드웍스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례1)

  • 게임플레이 포커스: 방치형 게임+전투+팀 빌딩
  • 크리에이티브 특징: 기존 방치형 게임 플레이 방식을 기반으로 플레이어들이 광고와 더 많이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추가 팁 제공
  • 결과: CVR(전환율) 289.71% 증가, IVR(음성 자동 응답률) 173.65% 증가

이름으로 알 수 있듯, 이 게임은 방치형 플레이 방식이 특징입니다. 팀 모집이나 자동 전투와 같은 게임 플레이 요소를 표현하기 위해 플레이어블 광고에 게임 기존 레벨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게임플레이 팁을 추가하여 플레이어가 광고와 소통하고 게임을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플레이어는 플레이어블 광고의 미니 게임에서 승리한 후 높은 만족감을 갖게 되고, 본 게임을 다운로드 하게 됩니다.

 

↓↓ 코드를 스캔하여 플레이어블 광고를 체험해보세요↓↓

 

사례2)

  • 게임플레이 포커스: 전투 속성과 스킬 전환
  • 크리에이티브 특징: 일인칭 플레이어 시점에서 전투 장면을 표현하고 스킬을 다양하게 전환하는 방법을 유저에게 노출
  • 결과: IVR(음성 자동 응답률) 122.07% 증가

전략적인 전투형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전투 스킬이나 움직임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 케이스는 플레이어가 캐릭터 스킬에 대한 감을 익히고 그 스킬을 사용하여 적을 이기는 전법을 알 수 있는 일인칭 관점의 형식입니다. 플레이어는 적과 대항할 때 사용해야 할 스킬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리 다양한 사용함으로써 게임 방식을 쉽게 이해하고 더 즐거운 게임 경험을 하게 됩니다.


↓↓ 코드를 스캔하여 플레이어블 광고를 체험해보세요↓↓

 

사례3)

  • 게임플레이 포커스: 타워 오르기
  • 크리에이티브 특징: 몰입도 높은 게임 경험을 위해 스토리라인 구성
  • 결과: CVR(전환율) 140% 증가

유저들의 게임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플레이어블 광고에 스토리 플롯과 캐릭터들의 대사를 넣었습니다. 적과 싸우는 플레이어들은 모험심을 하며 스토리 대사들을 통해 게임의 배경 스토리, 달성해야 하는 목표, 게임 플레이 방식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코드를 스캔하여 플레이어블 광고를 체험해보세요↓↓

 

사례4)

  • 게임플레이 포커스: 팀을 구성하여 전투하기
  • 크리에이티브 특징: 화면을 옆으로 스와이프하여 적을 쓰러트리거나 ‘크리티컬 히트’와 같은 스페셜 어택 기능 강조
  • 결과: CVR(전환율) 289.71% 증가, IVR(음성 자동 응답률) 173.65% 증가

플레이어블 광고에 대결을 비롯한 게임의 기본 요소를 추가하면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효과적으로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 히어로는 스크린을 옆으로 스와이프하여 적을 처치할 수 있는 능력을 추가하여 플레이어가 다이아몬드라는 보상을 얻을 수 있게 했습니다.

 

↓↓ 코드를 스캔하여 플레이어블 광고를 체험해보세요↓↓

 

2. 캠페인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소재 업그레이드

UA캠페인의 성공에 있어 고품질의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만드는 것 외에도 업그레이드와 최적화에 대한 노력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례1)

  • 업그레이드 전략: 게임 스킨 조정, 비주얼 효과 최적화, 게임 플레이 힌트 강화
  • 결과: CVR(전환율) 174% 증가, IVR(음성 자동 응답률) 1,153% 증가

오리지널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바탕으로, 플레이어블 광고는 타겟 유저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마인드웍스는 플레이어의 향상된 전투 효과를 나타내는 숫자 표현을 제거하여 적의 데미지에 관심을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적에게 가하는 데미지를 알맞게 분배하고 플레이어를 위한 콤보 사용법을 알려주는 힌트의 속도를 높여 게임의 반응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스크린을 옆으로 반복해서 스와이프 하도록 유도해 게임 플레이를 보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코드를 스캔하여 플레이어블 광고를 체험해보세요↓↓

 

사례2)

  • 업그레이드 전략: 캐릭터 선정 절차를 제거하여 게임 시간 단축
  • 결과: CVR(전환율) 319% 증가, IVR(음성 자동 응답률) 230% 증가

기존의 플레이어블 광고를 통해 얻은 유저들의 행동 데이터 분석으로 짧고 간단한 광고 포맷이 인기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버전에서는 캐릭터 선정 단계를 제거하여 게임 플레이 속도를 높이고 유저가 바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코드를 스캔하여 플레이어블 광고를 체험해보세요↓↓

 

크리에이티브 소재 제작 팁


  • 광고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만들기 전, 타겟 유저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선호도를 먼저 파악해야 캠페인의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미드/하드코어 게임 개발사는 다양한 캠페인 단계에서 각각 다른 광고 포맷으로 보다 많은 유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디오 광고는 초기 캠페인 단계에서 게임 노출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중기, 후기 단계에서는 플레이어블 광고를 통해 게임플레이의 핵심적인 특징을 표현하고 전환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마인드웍스와 같이 믿을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플랫폼과 함께 효과적인 플레이어블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UA캠페인을 원한다면 전문적이고 높은 수준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가 필요합니다. 마인드웍스는 글로벌 모바일 광고 플랫폼 민티그럴과 함께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모든 스킬과 자원을 갖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민티그럴과 마인드웍스에 문의해주세요!

创意案例